-
목차
2025.10.1. ~ 2025.10.5. 일지

- 어떻게 읽기 시작했나?
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우연히 집에 있던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게 되었다.
친구의 아무 생각없이 한 행동과 말에 분해 때론 잠에 들기 힘들었던 적도 있다. 그러다 나의 무지와 노력하지 않는 점에 대한 강한 반발심이라고 생각했다. 극복하기 위해 뭔가를 딱히 치료받거나 한 건 없다. 그냥 하던 것을 계속하였다.
책을 읽어 오다가 눈에 띄어 읽기 시작하게 된 책이였다.
- 책 읽기 전 나의 모습은?
평소 내가 사람을 대할때 생각했던 부분과 일치하는 점이 있어 쉽게 읽기 좋았다. 상대방에 대한 진심, 미소, 비난하지 말것, 역지사지 같은 점 말이다.
하지만 생각이 일치한다는 것이지 스스로 행동하고 있지는 못했다. 잠시 같이 근무할 뿐인 직장 동료들을 하루중 가장 많이 만난다. 짧은기간 한공간에서 일할 뿐이라고 생각하니 딱히 할 말이 없다. 미소짓기는 커넝 마주치면 괜히 땅을 보게 된다.
점점더 사람을 대할때 무슨 말을 해야할지 고민 되게 된 것 같다.
- 책을 통해 배운 점.
1. 아기(다예가)가 짓는 미소를 본받자. 진심을 담은 미소와 호의는 상대방을 녹인다.
2. 상대가 없는 자리에서 조차 비난하지 말자. (자리를 벗어 날 수 없다면 동조보단 경청을 하자)
3. 상대에 대한 관심을 가지자. 그 사람의 근황, 좋아하는 것, 이름 같은 사소한 부분은 즐거운 대화의 주제가 된다.
4. 인간관계는 상대방에게 진심을 다하여 존중하고 존경하는 자세가 중요하고 상대를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과 긍정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5. 나의 직접적이고 직선적인 말은 상대와의 관계 속에서 도움되지 않는다.
6. 나를 포함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유지시키거나 높아지기를 원하고 상대방의 인정을 받고 싶어하는 매우 강렬한 욕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존중해야 한다.
7. 상대방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싶은 마음으로 하는 비판과 비난은 나에겐 전혀 도움되지 않으며 상대의 반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어 매우 신중해야 한다.
이에 대해선 스스로 변화해야겠다고 마음먹을 수 있도록 혹은 변화된 모습이 마치 자신의 본 모습이라고 생각되도록 하는 칭찬과 격려가 필요하다.
주의할 점은 내가 상대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오만이 아니라 진심으로 상대가 그렇다고 믿는 진심만이 기적을 낳는다.
8. 상대의 이익과 나의 이익이 일치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하라.
- 배운 것을 통해 삶에 반영 할 점은?
인간관계의 문제해결은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발생되는 문제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해결방법을 찾는다.
이때 계산적인 태도가 아닌 "진심"으로 대하는 나의 태도이다.
진심으로 대하는 나의 태도란
- 진심어린표정, 미소, 제스처, 행동, 정말 그렇다는 생각이 중요하다.
이는 단순하고 간단한 변화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진심으로 대하는 태도"를 얻기 위해선
삶을 대하는 태도가 어떤지부터 고민할 필요가 있다.
때론 나에게 아무 도움되지 않는 칭찬과 격려를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계산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다.
잊지말자. 상대방을 위해 칭찬하고 격려하는 것이 아니다. 내 삶을 조금 더 풍요롭게 하고자 하는 중요한 행동들일 것이고
내 삶을 변화시키는 행동이다. 잊지말자.
